대전병원

042-625-0700

대전 대덕구 대전대로 1215

혈액투석실, 응급실 운영

나우리요양병원

042-546-8275

대전광역시 유성구 진잠로 164

진잠지역 유일의 요양병원

보은성모병원

043-542-3100

충북 보은군 보은읍 뱃들로 53

보은지역 유일의 안정병동, 혈액투석실 운영

금왕태성병원

043-883-8800

충북 음성군 금왕읍 음성로1230번길 10

음성지역 유일의 응급의료지정병원
병원소개
이용안내
진료안내
커뮤니티
  1. LOGIN
  2. JOIN
병원소개
이용안내
진료안내
커뮤니티
닫기

주요진료분야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강박증
알코올의존
ADHD
자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닙니다.


원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유전적 소인이 중요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을 보면 형제의 발현률은 대략 30% 내외입니다. 만약 부모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인 경우에 그 자녀는 57%의 발현률을 나타냅니다.
작동기억, 계획세우기, 언어적 유창성, 운동 순서 정하기 등 다른 전두엽 기능에서의 어려움과 함께 행동 반응의 억제 실패가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양성자방출단층촬영술을 이용한 대뇌포도당 대사율 연구결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환아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전전두엽으로부터 줄무늬체(striatum), 미상핵(caudate)을 거쳐 변연계에 이르는 경로의 혈류량 감소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뇌의 좌측 전두엽에서 대사율의 감소가 발견되었으며, 이 부위의 대사율 감소현상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증상의 심각도 간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과거 초기에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으로 환경적 요인이 제시되었지만 별로 지지받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부모들의 자녀 관리 방법이 잘못되거나 부모의 정신병리, 심리적 방어기제들이 자녀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관련이 있다는 사회심리적 요인설이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들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발현에 기여하는 비율은 10%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증상 및 특징

과잉행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핵심증상 중의 하나로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 등을 말합니다. 대개 부모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이 모터가 달린 것처럼 움직이고 지나치게 기어오른다고 호소합니다. 이외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기도 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않고 흔들어 대기도 합니다. 이런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좋아지기는 하지만 다른 핵심 증상은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6개월 이상 조절할 수 없는 불안이나 걱정이 지속됨.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무시해야 하는 자극에 의해서도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이런 아동을 두고 부모들은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쉽게 산만해진다’,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집중하지 않는다’, ‘일을 끝내지도 않고 딴 일을 벌인다’ 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학령전기 아동들의 경우 비교적 주의집중력이 덜 요구되기 때문에 주의산만을 인식하지 못하고, 단순히 과잉행동이나 요구가 많은 것으로 간과되기 쉽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지시를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잘 다치거나 물건을 잘 망가뜨리고, 게임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도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인지발달 및 학습의 문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정상아동에 비해 지적 기능이 약간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것이 행동 때문인지 실제 지능의 차이인지는 명확치 않습니다. 하지만 웩슬러 지능검사 상 산수, 숫자·기호쓰기 등의 주의산만과 관련된 요인들이 일정하게 저하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언어발달의 문제
  • 기억력 및 실행기능의 저하
  • 정서 및 행실문제

치료방법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부모가 목표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와 맞춰 비판과 칭찬을 균형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지지할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 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법 적용 등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단독보다는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합니다.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아에게 개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외래안내

오시는길

카카오상담

약도문자전송